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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텀시티 분석

3. 부동산

by mosii 2023. 12. 18.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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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고른 센텀삼환 아파트 주변인 센텀시티의 입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부동산 시장의 흐름, 매수와 매도지수, 금리 등을 지금 분석하는 것은 이미 매수한 시점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미시적인 관점에서 입지나 분석해보고자 한다.
 
물론 거시적인 관점은 부동산 책과 뉴스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부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1. 2040년 부산도시계획

출처: 2040 부산도시기본계획

부산 도시계획을 보면, 10개의 중심지 체계는 아래와 같다.
* 10-Core : 기장, 해운대, 동래, 서면, 중앙, 덕천, 사상, 하단, 강서, 신공항

핵심코어 도시중 하나인 해운대는 부산의 어디에서는 교통망이 이어지는 중심지라고 판단했다.
 

2. 센텀시티 개발계획
  가. 벡스코 제3전시장

출처: 부산시

기존 벡스코 제1,2 전시장의 가동률이 2022년 기준 56%가 됨에 따라 제3전시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전시컨벤션 업계에서는 가동률이 60%에 도달하면 포화상태라고 한다.

위 사진과 같이 당선된 설계작을 기준으로 2024년 착공해서 2027년 개관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나. 광안대교 이음도로

출처: 부산일보

센텀시티와 신시가지 일대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광안대교 접속도로가 연결된다.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다.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추진

출처: 부산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된 센텀시티(센텀1지구)는 판교와 같은 '디지털 융복합 허브'로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센텀2지구 조성에도 신경을 써보아야 겠지만, 지금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선에서는 센텀1지구가 더 발전될 것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위의 내용들로 미루어 보아, 정부나 부산시에서도 센텀에 자금을 넣고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라. 글로벌 퀀텀콤플렉스

출처: 부산시

글로벌 부동산 투자개발 회사인 미국의 하인즈와 정보통신기술 기업인 KQC가 1조3000억원을 투자해 벡스코 부대시설 부지에 글로벌 퀀텀 콤플렉스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한다.
 
글로벌 퀀텀 콤플렉스에는 양자 컴퓨터를 활용한 연구·교육·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는 시설과 관련 기업 집적 및 창업을 위한 업무·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2027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센텀시티는 부산시의 자본이 모이는곳이 틀림없다라고 혼자 생각해본다(어설픈 나름대로의 생각이다 ㅎㅎ).
 
 
3. 대심도
대심도란 일반적으로 토지소유자에 의해 통상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지하공간으로써, 용지보상 및 재산권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깊이(한계심도 이하 깊이)를 의미한다.
 
  가. 부산 첫번째 대심도

출처: 부산일보

 

만덕~센텀 지하고속도로 사업은 지하 40m에 건설되는 대심도로, 만덕로~충렬로 일대 이동시간을 40분에서 10분으로 단축시킨다고 한다. 이 고속도로는 센텀으로 이어지고 있다.

 
  나. 부산 두번째 대심도

출처: 부산일보

사상~ 해운대 고속도로는 22.8km의 지하차도로,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두곳을 이동한느데 걸리는 시간이 1시간 20분에서 30분 안팎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한다. 두번째 대심도 또한 센텀에서 사상, 기장을 오가기 편하다.
 
 

4.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23.06.30. 국회통과)

출처: 2040 부산도시기본계획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의 핵심은 역세권 내 정비구역의 용도지역 상향, 용적률 완화 및 건축 규제 완화 등 이다.
 
해당 아파트는 역으로 부터 아파트의 절반이 250m에 들어오는 역세권이라, 도시정비법의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의 희망은 용도지역의 상향과 용적률 완화를 통한 재건축이 이루어지는 것이나, 가능할지는 모르겠다.
그저 집값이 조금이라도 상승하기를 바랄뿐이다.
 
 용도지역: 3종주거지->준주거지
 용적률: 270%수준 -> 360%
 
 
5. 삼호가든 재개발 이슈

DL이앤씨의 하이엔드 브랜드인 '아크로'가 시행사로 선정되면서,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출처 : 돈되는 재건축 재개발

현재 시공사 선정까지 완료된 상태로,  내년에 사업시행인가가 난다고 하면 아직 많은 기간이 남아있는걸로 보여진다.
2028년 완공이 된다고 하면, 그때 주변 인프라, 상권이 개선되고, 옆 아파트인 센텀삼환도 가격상승이 있을것으로 생각되는 바이다. 

6. BUTX

2030부산 엑스포가 되었더라면, 2029년 개통이 확실시 되었던 BUTX...
너무 강력한 상대인 사우디를 상대로, 실낱같은 희망을 품어보았으나 좌절된 부산엑스포 ㅠㅠ
 
BUTX의 센텀시티 정류장은 위치상 아마 현재의 2호선 벡스코역과 동해남부선 벡스코역 사이가 되지않을까 싶다.
 
주행속도는 시속 약150km로 가덕신공항에서 종점인 오시리아까지 약 33분 이라고 한다.
총 공사비는 4조7692억원으로 추산되며, 2025년 공사에 들어가 2030년에 개통이라고 뉴스가 나오고 있다. 가능할지는 모르겠다.

7. KTX-이음역

출처: 서울경제

부산 해운대역과 서울 청량리역을 오가게 될 최대시속 260㎞ 준고속열차 'KTX-이음' 안동-부전 구간이 오는 곧 개통될 전망이라고 한다. 2024년 이라는 말도 있고, 2025년 개통이라는 말도 있지만, 어쨋든 신해운대역에서 서울을 가는데 편리해진다는 것은 확실하다.
 
동해남부선 벡스코역에서 신해운대역을 가서, KTX를 타고 서울을 갈수 있다면 편리한 교통망의 호재는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8. 부전-마산선 개통예정

출처: 국제신문


앞으로 부산 교통의 중심지는 부전이 될 것이다. 

부산에서 창원, 마산, 진주까지 가는길이 부전에서 부터 이어진다. 
동해남부선 벡스코역에서 부전까지만 간다면, 경남권, 서울, 경북권으로 이동하기 편리한 입지라고 생각한다.
계획이 구체화된 시점에서,  이젠  개통만 남은 시기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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